비즈앤피플

변화와 혁신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과 인물

비즈앤피플

고객사 물류 혁신과 이윤 극대화 동시에 잡는 제3자 물류 전문 기업

혁신기업 혁신리더 2023. 6. 24. 12:59

고객사 물류 혁신과 이윤 극대화 동시에 잡는 제3자 물류 전문 기업

 

에스제이로지스(주)(대표 서영훈)는 오랜 경험의 전문 인력들이 첨단 물류시설과 물류장비를 갖추고 차별화된 맞춤형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물류 대행(3PL, Fulfillment Service) 전문기업이다.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은 중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가 가까워 많은 물류센터들이 모여있는 곳이다. 이곳에 3pl(3자 물류) 전문기업 에스지로지스가 위치해있다.

 

물류대행서비스 전문기업 에스제이로지스 주식회사 서영훈 대표

 

다음은 서영훈 대표와의 인터뷰 요약이다.

 

창업배경

 

서영훈 대표는 물류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물류회사에 입사해 28년간 물류 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베테랑이다. 8년 정도 대형 물류회사에서 일했고 신생 물류 기업에 스카우트돼 제 3자 물류 팀장으로 일하며 신규 물류센터를 만들고 세팅하는 일을 맡았었다. 그 후로는 영업과 관리직을 거쳐 현 에스지로지스 주식회사를 창업하게 되었다. 신규 물류회사에서 일하면서 물류센터의 레이아웃이라든지 시설, 장비, 소프트웨어 시스템 등을 구축하는 경험을 한게 큰 도움이됐다.

 

제 처음 물류회사에서 일을 시작할 때만해도 작업 환경이 열악했다. 물류회사에서 일한다고 하면 3D업종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지금은 모든게 자동화되어 작업 환경이 크게 바뀌었다.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커지면서 택배에만 의존하던 물류서비스가 새벽 배송이라든지 로켓배송, 당일 배송 등 더욱 빠르고 강력한 다양한 서비스로 진화해 고객들을 불러 모으고 있다. 더우기 코로나 시국을 겪으면서 온라인 시장은 더욱 커졌고 배송 물량 자체가 크게 늘다 보니 제3자 물류서비스가 활성화되는 계기가 됐다.

 

에스제이로지스의 경쟁력, 3D업종에서 자동화로

2017년 저희가 시작할 당시에 만해도 포장 기계도 없어 수작업으로 포장하고 IT기반 시스템도 없었다. 지금은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이 개발되어 창고관리, 재고관리, 배송서비스 등 모든 면에서

시스템화 되고 자동화되어 오배송이라든지 제품 로스가 현저히 줄었다.

 

또 근무 환경이 바뀌면서 직원들도 직업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게 되었고 저희 회사도 직원 복지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존 물류대행서비스 회사들이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전문 인력이 아니라 일용직, 아르바이트생들을 많이 쓴다. 그러다 보면 물건이 잘 못 나가기도 하고 책임감이 떨어져 일에 효율도 올라가지 않는다. 우리는 90% 이상이 정직원이다. 책임감을 가지고 일하는 직원들로 저희 회사 창립멤버 중 4명은 아직도 관리자로 일하고 있다.

 

한 고객사를 일대일로 담당하는 전담인력이 있다. 오랫동안 한 고객사만 담당해서 일하기 때문에 고객사의 상품이나 니즈를 잘 알고 바로 바로 대응한다. 그래서 고객만족도가 높다.

 

고객사와 동반 성장

 

우리는 거래 업체를 선정할 때 그 업체가 우리와 같이 성장할 수 있는 회사인지 먼저 꼼꼼하게 체크해 본다. 사전 미팅을 하고 단가적인 부분을 조정하기 전에 그 고객사가 어떤 회사인지 어떤 상품을 취급하는지 발전 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먼저 알아 보고 같이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업체인지 확신이 들면 파트너십을 맺는다. 그래서 우리와 함께하는 회사들은 몇백배, 몇십배씩 성장하고 처음에는 한 제품만 팔다가 점점 상품수가 늘고 매출이 몇백억씩 오르는 기업들도 많고 코스닥에 상장하는 회사도 있다.

요즘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이 물류서비스를 점점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배송서비스가 지연되고 잘못되면 그대로 후기에 올라오기 때문에 회사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기 때문이다.

 

IT결합 물류 자동화

 

물류서비스가 아이티 솔루션들과 결합되면서 작업 환경도 좋아지고 노동력에 의존하기보다는 장비나 소프트웨어가 선진화되며 자동화 시스템이 갖춰지면서 직원들이 일하기에 좋은 직장이되고 있다. 우리는 직원들이 일하기 좋은 작업 환경을 만들고 효율적인 물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한다. 우리 직원들은 고객사를 일대일로 전담하는 팀이 있다. 그래서 고객사와의 소통이 바로 바로 이뤄지고 현장에 바로 전달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이 차별화되었다고 생각한다.

 

직원 복지 가장 중요하게 생각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직원들 복지다. 고객사들이 믿고 물건을 맡길 수 있는 신뢰받는 물류대행 회사다.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업무 환경을 업그레이드하고 시스템을 자동화해 더욱 고도화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물류서비스의 선진화를 위해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연구를 해나가고 있다. 우수 기술 기업 인증도 받았다.

 

우리는 직원들을 위해 4대 보험외에도 단체 상해보험을 가입해 국가의 산재보험에 더해 만일의 경우에 2중으로 보상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직원들의 퇴직금을 위한 퇴직연금 가입 등 직원들 복지에 많은 신경을 쓴다. 그래서 우리는 노사간의 갈등이 없고 장기 근속자들이 많다. 또 사장인 내가 유고시 회사의 지분을 사장의 가족이 아닌 직원들에게 상속이 되도록 해 놓았다. 회사는 직원들 것이지 사장 개인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다.

 

직원들이 아침에 웃으면서 출근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지금 일하는 곳이 즐거운 현장으로 될 수 있게 만들고 있다.

 

앞으로도 질 좋은 물류서비스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해 나갈 것이다.

인터뷰 정리 백정준 기자/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