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앤피플

변화와 혁신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과 인물

비즈앤피플

주입된 생각과 자신의 생각을 찾아내는 혁신적인 화학 공부법

혁신기업 혁신리더 2021. 6. 22. 08:35

화학교육 부문

 

노승환화학과학교습소

 

 

주입된 생각과 자신의 생각을 찾아내는 혁신적인 화학 공부법

 

 

 

노승환 원장

 

 

화학은 수능 과학탐구(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2과목 선택 시 소외되는 경향이 많다. 그러나 수능 화학은 개념이 적고 그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한 후 기출 분석 및 완벽한 문제 풀이를 통해 고득점에 안착하게 되면 쉽게 점수가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화학만큼 공부하기 좋은 과목도 없다.

 

다수의 수능 화학 만점자를 배출한 노승환 화학과학교습소(원장 노승환)가 화학 고득점을 받기 위한 정석을 제시해 주목받고 있다.

 

교육 전문가들은 화학 공부 시 오개념을 갖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무엇보다 학생 스스로 오개념을 깨뜨리기 쉽지 않아 전문적인 교육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렇기 때문에 노승환 원장의 수업은 수업을 통해 주입된 생각과 개념을 받아들일 때의 자신의 생각을 발견 및 비교하게 하는 차별화된 커리큘럼(3단계)으로 진행된다.

 

주입된 생각 및 개념은 자신의 생각이 아니기에 시간이 지나면 기억 속에서 쉽게 잊혀지는 것이라서 비판적 사고를 강조한다.

 

또한 오랜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화학 교과의 4가지 단원을 4가지 소통법으로 구성한 화학의 4소통을 통해 화학을 잘 이해하고 폭넓은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Step 1. 수업. 수업은 학생 스스로 필기하면서 생각하고 질문할 수 있도록 판서 수업으로 진행된다. Step 2. 교재. 수업 교재는 직접 집필한 7지 선다형이나 때로는 8지 선다형 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이 없는 문제도 있다. 많이 틀려야 스스로 생각하고 본인의 잘못된 오개념을 없애는 비판적 사고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Step 3. 채점. 홈페이지 채점시스템을 통해 학생 스스로 채점할 수 있도록 했다. 정답은 제공하지 않고, 틀린 문제만 다시 풀어볼 수 있어 자신이 모르는 부분에 있어서 학습 효율이 극대화된다.

 

노승환 원장은 화학은 가장 개념 공부량이 적지만, 한번 개념을 잘 이해하면 어렵지 않고 점수 관리가 쉽다면서, 스스로도 화학 공부의 개념 이해와 문제 풀이의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진단하고, 화학의 부족한 부분을 진단하여 개념을 바로 잡아 주고 해결해 주는 소통가다라고 자처한다. 이를 위해 노 원장은 유튜브 등에 동영상 강의를 올려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노승환 원장은 수능 및 내신 전문 강사로 10여년간 교육의 메카 강남에서 학생들을 가르쳐 온 베테랑 강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