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앤피플

변화와 혁신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과 인물

비즈앤피플

ICT 기술 활용한 운동 분석 프로그램 개발, 체육교육 플랫폼 전문기업

혁신기업 혁신리더 2024. 8. 17. 17:16

밸런스플레이 김승호 대표

 

 

 

개인 맞춤형 유소년 운동 프로그램 제공

ICT 기술 활용한 운동 분석 프로그램 개발, 체육교육 플랫폼 전문기업

오프라인 운동 놀이 학교 등 운영

 

 

백정준 기자

 

아이들은 맘껏 뛰어놀며 자라야 한다. 재밌는 신체활동은 학습에서 오는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덜어주고, 부모와 교사, 친구들과의 교감을 통해 친화력, 책임감, 자신감 등 사회성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준다. 실제로 다양한 신체활동이 아이들의 긍정적 자질 형성에 도움을 준다는 많은 연구 결과가 있다.

 

운동과 놀이는 신체 발달뿐 아니라 두뇌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심폐 능력, 뼈 건강, 근육 발달은 물론 비만, 대사증후군 같은 질병을 예방하고, 두뇌의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부모들이 유소년 체육 활동 프로그램에 관심을 보인다.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밸런스플레이(대표 김승호)는 아동 청소년 체육교육 플랫폼과 맞춤형 운동 서비스를 개발하는 전문기업이다. ICT 기술을 이용한 체계적인 운동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주목받고 있다.

 

과학적 정량화된 데이터 기반 분석 프로그램 개발

 

지난 2021년 설립된 밸런스플레이는 2022년 유아, 소아 및 청소년을 위한 AI 신체 성장 가이드 시스템 특허를 등록했다.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화 개발 지원사업 등 각종 정부 지원 사업을 수행하며 역량을 키워 왔고, 2023운동놀이학교용인 역북점, 동백점을 오픈했다.

 

체육학 박사인 김승호 밸런스플레이 대표는 다양한 아동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아이들의 운동 발달 수준을 평가하는데 한계를 느끼고 직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사를 설립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승호 대표는 "정량적이지 않은 평가를 하는 것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게 됐고 이를 직접 해결하고 싶었다", "기존 학교나 특수 체육 교육기관 등에서 분석할 수 있는 분석 장비가 부족했는데, 좀 더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정량화해 데이터로 평가할 수 있는 분석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밸런스플레이는 유아 청소년 맞춤형 운동 분석 관리 플랫폼인 '밸런스멤버십'3D 체형분석프로그램 '스캔핏'을 개발했고, 이를 활용한 오프라인 신체 교육기관 운동놀이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모든 교육의 시작은 신체활동

 

밸런스플레이가 개발한 밸런스멤버십은 유아 청소년 맞춤 운동 검사 및 회원 관리 플랫폼으로 성향분석, 감각분석, 대근육 운동 발달 분석 등 5가지 밸런스 분석과 4가지 플레이 분석을 할 수 있다. 분석을 통해 아이의 성향과 발달을 파악해 유아·청소년기에 필요한 눈높이 교육과 맞춤형 운동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출석 관리와 결제 시스템, 스케쥴관리, DM을 통한 소통 기능 등 회원 관리 기능도 갖췄다.

 

김승호 대표는 "1,000여명 정도의 신체 데이터로 개발한 검사 프로그램이다. CRM 등 회원관리 기능도 있어 현재 영어 유치원 등 프리미엄 교육기관에 보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캔핏은 모바일 앱 3D 신체 스캔 기술을 이용한 정형·비정형 운동 자세 트레이닝 분석 및 유아, 소아, 청소년을 위한 신체 성장 가이드 모듈이 포함된 퍼스널 마이닝 마인즈 운동 서비스 플랫폼이다.

 

핸드폰으로 신체를 360도 촬영하면 3D스캔을 통해 자세, 체형, , 대략의 몸무게 등을 알 수 있으며, 머리 크기, 어깨 넓이, 팔 길이, 다리 길이 등을 분석할 수 있고, 신체 비율을 사전 사후 비교해서 볼 수 있는 등 신체 상태와 발달 과정을 콘텐츠화해 확인할 수 있다. 성인들의 경우 체형 불균형이나 체형 분석도 가능하다.

 

오프라인 신체 활동 교육기관인 운동놀이학교는 현재 용인 역북점과 동백점이 운영되고 있다. 유아·청소년기에 필요한 성장 발달을 위해 차별화된 맞춤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신체 교육기관으로 현재 300여명이 수업을 받고 있다.

 

아이의 성향과 발달에 맞춰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체육교육, 발달, 재활, 특수체육 석·박사 경력을 가진 강사진의 꼼꼼한 지도로 만족도가 높다.

 

한편 밸런스플레이는 용인대학교, 한서대학교, 수원여자대학교, 한국복지대학교, 한국복싱진흥원, 한국무예연구소, ()한국특수체육협회 등 다양한 대학교/기업/기관들과 산학협력 및 MOU를 맺고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공동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김승호 대표는 "모든 교육의 시작은 신체활동이다. 저희는 신체활동 교육의 로드맵을 제시하는 기업"이라며, "스포츠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부모님들이 더 인식하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스포츠 발전과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긍정적 경험을 많이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