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앤피플

변화와 혁신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과 인물

비즈앤피플

차별화된 철학으로 요양 서비스 발전 선도

혁신기업 혁신리더 2023. 11. 19. 17:58

펠리스요양원 윤석원 대표

차별화된 철학으로 요양 서비스 발전 선도

요양원 운영의 롤모델로 주목

 

한국의 고령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 복지 시설 또한 빠르게 늘고 있다. 늘어나는 시설에 맞춰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전문화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러한 가운데 노년층이 행복한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펠리스요양원(대표 윤석원)이 요양원 운영의 롤모델로 떠오르며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7월 문을 연 안산펠리스요양원은 입소 어르신들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인 복지 시설에 최적화된 공간에서 존엄케어를 실천하고 있다. 안산 지역 최초로 어르신들의 욕구와 생활에 맞춘 개별화된 서비스, 유니트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단체활동을 진행하는 기존 요양원과 달리 펠리스요양원은 입소자의 개별 취향과 선호도에 따라 활동 구역을 나눠 소규모 인원으로 프로그램을 순환해 진행한다. 오후에는 헬스케어(족욕, 기능회복훈련, 물리치료) 일정을 편성해 입소자들의 신체 잔존 능력 유지와 활성화를 지원한다.

 

 

또한 펠리스살롱(이·미용관리실), 힐링존(족욕실) 등 요양원 내에 특화시설도 마련되어 있어 어르신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특히 포괄적인 요양서비스를 지양하고 업무를 세분화해 각 업무별로 특화된 전문 인력을 배치, 케어의 질을 높이고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현재 미용 전담 관리팀을 꾸려 입소자 목욕부터 손발톱 관리, 세안 등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 보호자들과 신뢰를 형성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유선상담 및 방문상담을 통하여 적극적인 소통을 진행 중이다. 입소자들의 생활 모습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네이버 밴드를 통해 여러 소식을 전하고, 면회나 영상통화를 통해 입소자를 만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펠리스요양원은 기존 요양원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변화들을 시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슈퍼바이저를 통한 전담 매니저 체계 구축, 멤버십 제도를 통한 보호자 만족도 향상, 지역사회 및 다양한 봉사단체 연계활동, 애견인을 위한 동반 입소 진행, 상급 침실 이용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여년간 장기요양서비스 발전을 위해 연구 노력해 온 윤석원 펠리스요양원 대표는 "초고령사회 진입으로 요양 시설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앞으로 업무별로 보다 세분화되어 전문성 증가와 함께 어르신들에게 제공되는 케어의 질도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시대와 상황에 맞는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변화를 시도하고 실천하고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앞으로의 비전과 관련해 기존의 실버타운에서 더 나아가 실버 빌리지 건설을 통해 건물 안에서의 제한되는 생활이 아닌 자연과 어우러지는 시니어들만의 마을을 만들어 요양서비스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